Breaking News

우분투 18.04에서 R 버전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하기

우분투에 R을 설치하고 나서 R 버전을 리눅스 커맨드 라인 명령어인 R --version으로 확인해보면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은 것이다.

$R --version

그러나, 현재(2019년 12월) 기준 R 버전은 3.6.x 이므로 버전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. 버전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리눅스 커맨드 라인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다.

$sudo apt-get update && sudo apt-get upgrade

그런데 위 명령어를 실행하고 나서, 다시 버전을 확인해 보아도 위의 그림처럼 R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.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리눅스의 패키지 관리 방식에 따른 것인데, 다음과 같은 절차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(여기에서 리눅스의 패키지 관리 방식을 얘기하는 것은 주제를 벗어난 내용이므로,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다음 기회로 미루도록 한다. 다만, 간단히 말하면 리눅스 저장소가 아니라 R 저장소(CRAN)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변경한다는 것이다).

이렇게 사용하는 저장소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sources.list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.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르도록 한다.

1. 우선 편집기로 sources.list 파일을 연다(편집기의 종류는 다양하므로, 그 선택은 사용자 개인의 취향에 따른다. 여기에서는 Emacs를 사용하였다).

$sudo emacs -nw /etc/apt/sources.list

그러면, 다음과 같이 sources.list 파일에 진입하게 될 것이다.

지금 그리고 앞으로도 이 모든 내용을 알아야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. 다만,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단지 R 저장소 위치는 추가하는 것이다. 이를 위해, 다음과 같이 파일의 제일 마지막으로 내려가서 위치를 지정하는 내용을 입력해준다. 여기에서는 우분투 18.04 버전에서 작업하고 있으므로, bionic-cran35로 지정하고 저장 후 나온다.

deb https://cloud.r-project.org/bin/linux/ubuntu bionic-cran35/ 

이렇게 저장소 위치를 지정하고 나면, 키(key)를 추가해야 한다.

 sudo apt-key adv --keyserver keyserver.ubuntu.com --recv-keys E084DAB9 

이제 다시 업데이트를 해보자.

$sudo apt-get update && sudo apt-get upgrade

작업이 되는 중 무언가 설치할지를 물으며 Y/n을 선택하도록 요구하는데, Y를 입력한다. 그러면 계속 작업이 진행되어 완료될 것이다. 이렇게 하고 난 후 다시 R 버전을 확인해보자.

$R --version

버전이 3.6.1로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. 완료!

About The Author

Related posts

Leave a Reply