R 에서 객체 크기(용량) 확인하기

 In R Programming

분석 하다가 보면 내가 생성한 객체의 크기가 어느정도 되는지 감이 잡히지 않을 때가 있죠?

물론 row와 column 개수는 nrow(), ncol()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그 크기(용량)이 얼마나 되는지 알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.

R-Studio를 사용하신다면 가끔 오른쪽 상단에 아래와 같이 표기되기도 합니다만.

우상단

( bi_read 라는 객체가 24.5 Mb 라고 나오죠? )

그러나 모든 객체에 대해서 저렇게 친절하게 나오지는 않습니다. 그래서 직접 확인 하는 함수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
format(object.size( 데이터 객체 ), units = "auto")

format 함수에서 unit이라는 파라미터는 ‘단위’를 의미합니다. 위 예제에서는 “auto”라고 되어있으니 이는 함수에서 알아서 해당 객체의 크기에 맞는 단위를 사용하는 것 입니다. 경우에 따라서 “KB”, “MB” 등을 사용할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

?format을 입력해서 도움말을 확인하세요.

[[Tip]] 그리고 경우에 따라 R에 로드된 모든 객체의 용량을 보고자 할 때는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합니다.

format(object.size(mget(ls())), units = "auto")

ls() 함수로 모든 객체의 목록을 들고오고, get() 함수의 확장 버전인 mget() 함수로 객체 목록 각각의 객체에 해당하는 값을 가져옵니다(get). 그리하여 sum() 함수라던가, 복잡한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 한방에 해결 가능합니다.

abc = 1:1000000
abc1 = 4:1000000
abc2 = 3:1000000
abc3 = 2:1000000
format(object.size(abc), units = "auto")
[1] "3.8 Mb"
format(object.size(mget(ls())), units = "auto")
[1] "15.3 Mb"

 

Recent Posts

Leave a Comment

Contact Us

We're not around right now.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'll get back to you, asap.

Not readable? Change text. captcha txt